#신중도(神衆圖)
신중도의 화면을 구성하는 세 그룹은 천신을 그린 천부(天部), 신장상을 그린 천룡부(天龍部), 예적금강을 그린 명왕부(明王部)이다. 천부만을 독립적으로 그린 제석천도는 고려시대부터 조선 중기까지 유행했던 형식으로 주로 주존인 제석천이 자신의 거처인 선견성이 그려진 타원형의 부채를 들고 봉황장식의 의자에 앉은 형상으로 묘사된다. 이후 18세기 후반 경부터는 합장을 한 형상의 범천․제석천이 함께 표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천룡부만을 그린 천룡도는 위태천을 주존으로 천룡팔부중을 주변에 묘사된다. 용뿔을 든 용 모습의 용왕과 새의 날개를 지닌 가루라, 사자관을 쓴 건달바 등은 도상적인 특징이 명확한데 비해 대부분의 무장상을 무복(武服)을 입은 모습으로 표현되어 명칭을 알 수 없다. 19세기 후반경에는 신중도의 천룡부에 산신(山神), 조왕신(竈王神) 등과 같은 토속신이 등장하여 민간신앙이 신중신앙과 결합되었음을 보여준다. 명왕부에는 더러움을 제거하는 금강이라는 뜻의 예적금강이 주존으로 다면(多面)․다비(多臂)의 분노한 형상으로 표현되며 팔금강, 4보살이 위호하고 있다. 예적금강은 조선전기부터 수륙의식문(水陸儀式文)에서 다른 명왕들과 함께 도량에 강림하여 결계를 호지(護持)하기 위해 봉청(奉請)되는데 불교의식이 활성화되면서 신중도의 중요한 도상으로 등장하였다.